우리나라는 땅 덩어리가 좁은 만큼 택배문화가 굉장히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택배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택배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을이 되는 이상한 문화도 함께 자리잡고 있는데요. 택배 업계가 여러 대기업이 독식하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을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조금이나마 타파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소비자원 등을 통해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힘이 되주곤 하는데요. 저도 얼마전 경동 택배에 골프 드라이버채를 맡기면서 파손이 된 적이 있는데, 이때 어떤 방법을 통해 보상을 받았는지 공유하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경동택배 보상은 진짜진짜 힘든 과정으로 유명한데요, 저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피해를 보는 분들이 없었으면해서 공유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파손 내역
저는 골프 ping 드라이버 채 헤드가 파손되어 ping A/S 센터에 택배를 보내다가 사고가 났는데요. 분명 드라이버 헤드만 파손됐는데, 샤프트까지 파손되어 도착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멀쩡하던 샤프트가 배송 중 파손이 되었다는 소리겠죠. 드라이버 샤프트는 보통 스탁 샤프트라도 15만원 ~ 20만원 하기 때문에 화가 잔뜩 난 상태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보상 신청을 요구했습니다.
2. 택배 보상(변상) 후기, 대응방법
- 먼저 변상금 신청 접수를 했습니다. 택배를 보낸 영업소에 신청문의를 했고, 신청서를 받은 후 변상금 신청 접수를 당일에 완료했습니다. 구비서류도 함께 제출해야하는데, 3주 안에 신청을 해야된다고 안내해주셨습니다. 영업소는 단순히 접수만 해주고, 관할 영업소를 담당하는 담당자가 다시 본사에 접수, 본사 변상팀에서 판단하여 보상해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보상에는 적어도 3개월 정도 걸리니 각오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 3개월 걸린다고 기다려야하나 ? 아닙니다. 3개월도 솔직히 저는 갑질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가만히 기다리지 말고 움직이자라는 마인드로 택배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CS 문의를 2~3차례 남겼고, 답변은 당연스럽게도 원론적으로 3개월 내 변상팀에서 판단 후 연락 갈거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 가만히 있으면 또 가만히로 보니, 움직이셔야 합니다. 저는 바로 '소비자상담센터 및 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을 바로 진행했습니다. 다른 후기들을 봐도 소비자원이 법적인 집행력은 없지만, 행정기관 중에서는 일처리하나는 굿 ! 그리고 소비자에게는 천군만마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무조건 이 기관의 힘을 빌리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담당자분이 배정되면 구구절절 피해내역에 대해 설명을 하시면 되는데, 담당자분께서는 다 듣고 피해가 확실하다 판단이 되면 해당 업체에 공문 + 유선으로 연락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렇게 며칠 지나니, 택배사에서 먼저 연락이 왔습니다. 아주 신기하죠 ? 역시 소비자원이 답입니다. 암튼 변상팀에서 연락이와서 추가 사진자료를 요구했고 그날 바로 보내드렸더니 빠르면 1개월 ~ 1개월 보름 정도만에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 역시 속으면 안됩니다. 역시는 역시 답게 보상은 커녕 1개월 보름이 지나도 연락 한통 못받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CS문의 + 변상팀 등으로 연락을 했지만 역시나 원론적인 답변으로 뭐 결재진행중이다, 진행되고 있다, 보상 받을 수 있다라는 뜬구름 잡는 소리만 들었습니다.
- 그래서 다시 소비자원 담당자에게 연락을 시도했고, 담당자가 부재중이셔서 다시 같은건으로 접수를 했습니다. 재접수를 하니 담당자분께서 다시한번 택배사와 연락을 해보겠다 하셨고, 진행중이라는거 직접 확인하시고 전화 회신까지 받았습니다. 그래서 아 택배사가 거짓말을 하는건 아니구나. 그치만 체계가 이해가 안되니 참을 수 없지 ! 라는 마인드로 딱 보름만 기다려보고 안되면 또 소비자원에 구제신고를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 소비자원 마지막 상담 후, 9일 만에 스탁 샤프트 파손 변상금을 직접 수령 할 수 있었습니다 !!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결국 2개월 보름 정도만에 변상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렇게 노력해도 택배사가 기 안내한 3개월보다 보름정도 밖에 차이가 안나니, 3개월을 기다려 보시는거도 ... 나쁘지 않은거 같네요 지금생각해보면 ...
3. 고액 상품 택배 발송 시 주의사항
위와 같이 고액 상품을 택배 발송할 때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먼저, 택배 발송 전 사진 + 동영상으로 증빙을 확실히 남겨야합니다. 두번째, 택배 발송 운송장 사진을 반드시 찍어두시길 추천드리고 세번째, 화물택배 발송 시에는 보상규정에 대해 보다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합니다. 제가 위 내용처럼 보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도 어찌보면 관련 자료들이 사진으로 다 남아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반 개인이 당연히 택배사 같은 대기업과 싸우려면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하지만, 확실한 증빙과 우리의 의견을 대변해주는 행정기관인 소비자원도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두려워하지 마시고, 부딪히다보면 반드시 보상 받으시는 날이 올 것으로 기대 되니 택배사와 마찰이 있으신분들은 힘내시기 바랍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속 단속 신호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 경찰청통민원24 이파인 (0) | 2024.06.28 |
---|---|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 방법 공유 (0) | 2024.06.20 |
채권 압류해제 신청서 및 추심포기신청서 작성 방법, 압류해제 방법 / 나홀로 소송하기 6편 (2) | 2024.06.06 |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신청서 제출 절차, 필요서류 / 나홀로소송하기 5편 (0) | 2024.05.28 |
전자소송 재산명시, 재산조회 신청 총 정리(신청방법, 필요서류 등) / 나홀로소송하기 4편 (0) | 2024.05.20 |